아주까리(피마자)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단순히 노래에 나오는 단어인줄 알았더니, 동아프리카,인도가 원산지인 식물이라고 하며, "아주까리" 라고도 불리고, "피자마" 라고도 불리운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5세기 정도에 이 식물을 키우고, 약용 용도로 널리 사용이 되었다고 합니다.그럼 오늘은 아주까리 효능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까리 효능 첫번째. 모발에 좋습니다. 

아주까리 기름을 머리에 바르면 머리카락의 색이 진해지고, 모발이 두꺼워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모낭에 기름이 스며들면서 머리카락 끝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며,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아주까리 효능 두번째. 해독작용과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아주까리 기름은 항균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베여서 상처가 난 곳에 응급처치로 아주까리 기름을발라주면 항균 작용으로 인해 덧나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흉터부위 뿐만 아니라, 튼살,갈라진 손톱,발톱 등에 오일 마사지를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주까리 효능 세번째. 변비에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아주까리 기름을 변비 치료용으로도 사용을 했다고 합니다. 아주까리씨에 들어있는 리치놀산이 장액과 작용하여 물분해 되어 변비에 좋다고 하는데요, 식중독, 이질,급성위장염등에도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독성이 있기 때문에 처방을 받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아주까리 효능 네번째. 염증을 해소해 줍니다.

아주까리에는 독을 해소하고,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버짐,옴,악창,초기 종기,경부림프절염 등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부염등의 기타 피부병에도 사용하면 치료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아주까리(피마자)는 잎을 건조해서 말려 나물로 볶아 먹을수도 있으며,기름으로 만들어 바르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아주까리에는 리틴이라는 독성이 있어 혈압을 떨어트리거나 간이나 콩팥,위장,피 등에 있는 원형질을 응고 시키니 절때 날 것 으로 드시면 안됩니다. 날 것으로 과다 섭취시 생명에 지장이 생길 정도라고 하니 꼭  볶아서 드시거나 익혀서 드시길바랍니다. 볶거나 익히게 되면 독성이 없어진다고 하니 이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