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프씨드(hempseed)는 우리말로 삼씨라고 불리우는데요, 여기서 삼은 대마를 뜻합니다. 한마디로 햄프씨드는 대마 씨 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마 하면 마약이 떠오르실텐데요, 햄프씨드는 껍질을 벗겨 환각 성분이 전혀 없고,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캐나다와 미국에서는 

효능을 인정받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슈퍼푸드중 하나라고 합니다.그럼 오늘은 햄프씨드에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햄프씨드 효능 첫번째.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햄프씨드에는 엽산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엽산은 임산부가 먹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임산부가 엽산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태아의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햄프씨드에 들어있는 엽산을 먹어주면 뇌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호모시스테인(독성아미노산)이라는 치매 유발 요소가 있는데, 엽산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수치가 조절이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 의과대학에서 연구를 해본 결과 엽산을 섭취한 그룹이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대략 45% 가량 낮아졌다고 하네요. 


햄프씨드 효능 두번째. 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햄프씨드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뇌세포의 주요 성분이며, 피가 끈적해지고 핏덩이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은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혈액 순환 개선에 큰 도움을 주고, 끈적한 피로 인해 혈전이 막히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관 노화 방지 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햄프씨드 효능 세번째. 체력증진,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대마씨앗인 햄프씨드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운동 선수나 헬스트레이너들에게도 추천하는 식품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체내에서 합성을 하지 못하고,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 9종과 아르기닌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어린 아이들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유익한 식품입니다. 

햄프씨드는 1일 섭취 권장량이 대략 25~30 그램으로 섭취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요거트에 뿌려 드실수도 있으며, 샐러드에 첨가하여 드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멸치를 볶아 먹을때 뿌려서 멸치와 함께 먹어도 좋고, 밥을 지을때 함께 넣고 지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다만 주의하실점은 햄프씨드는 변비 치료제로도 사용을 하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시 변이 무르게 나오거나 복통, 설사를 일으킬수 있으니 꼭 적정 섭취량을 지켜 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