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보는 수세미는 주방에서 사용하는 수세미가 아닌, 채소류인 수세미이다. 


긴 오이와 닮은 수세미는 시골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중 하나로 주방에서 사용하는 수세미가 채소 수세미의 어원에서 발전을 했다고 한다. 


수세미의 과육을 말려 수분이 다 빠져나가면 실이 엉켜있는 모습인데, 옛 조상들은 이걸 가지고 설거지에 사용했다는 말이 있다. 이때 사용하던 수세미가 발전해 지금처럼 각종 수세미가 만들어진듯 하다. 


그럼 이제부터 이 재밌는 채소인 수세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수세미 효능 1. 호흡기 질환에 좋다.


수세미에는 프로폴리스의 주요 물질 중 하나인 쿠마르산이 들어있는데, 도라지의 43배, 홍삼의 34배가 많다고 한다. 


이 쿠마르산은 항염,항산화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성질로 인해 만성기관지염 예방과 치료, 호흡기 질환 예방과 억제 효과가 있는것으로 보고가 되며, 예로부터 비염,천식,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에 수세미를 처방했다고 한다. 

 


수세미 효능 2. 피부질환에 좋다.


수세미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균 작용이 뛰어 나다고 한다. 
아토피나 여드름, 습진등 각종 피부질환 부위에 수세미를 달인 물이나 즙으로 반복적으로 씻어주면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수세미 액은 수분을 공급해주는 효능이 있어 매끄러운 피부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수세미 효능 3. 변비에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수세미를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면 장 운동이 원활하도록 도움을 줘 변비에 좋다. 또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느낄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장내에 쌓여있는 노폐물들을 배출 하는데에도 효과가 있다.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변비에 도움이 되니 그야말로 여성들에게 매우 좋은 채소라고 볼 수 있다.

수세미 효능 4. 심혈관 질환에 좋다.

사포닌과 각종 비타민,폴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그리고 식이섬유와 쿠마르산등 여러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수세미는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피를 맑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수세미에는 노란 꽃이 피는데 수세미 꽃에도 꽃말이 있다고 한다. 

수세미 꽃의 꽃말은 유유자적으로 여유있고, 한가로워 걱정이 없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모두 수세미 꽃과 같이 유유자적하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