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집에 대추나무가 몇그루가 있습니다. 

대추가 익는 계절인 가을이 오면 빨갛게 잘 익은 대추들이 나무에 주렁주렁 열리는걸 보면 마음까지 풍족한 기분이 들곤 했습니다. 

아 혹시, 대추나무가 우리나라에 언제 심어졌는지 아시나요?

이번에 알게됐는데 대추나무의 원산지는 유럽남부 또는 아시아 서부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1188년 대추 재배를 권장을 했다고도 하구요.대략 1188년 이전부터 심어진걸로 추정이 된다고 합니다. 


가까이 있으면 소중한걸 모르듯, 심심할때마다 따먹던 대추에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추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추는 옛날부터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과일로 꼽혔으며, 약용과 식용을 겸하여 재배되었습니다. 

대추가 과일로 분류되지만, 다른 과일처럼 대량으로 먹는 것은 아니고, 영양학적인 효과면에서 보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미지물질의 효능에 기대하여 사용하는 것이 통례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수분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작고 단단한 대추에 수분이 얼마나 있겠냐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예상외로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수분 보충을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대추 한알에는 수분이 59,.9%, 탄수화물이 34.1%이며 과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2.동맥경화 예방이 도움이 됩니다. 

대추에는  비타민 c가 감귤의 일곱배,사과의 오십배가 들어있을 정도로 풍부하다고 하는데요,칼슘,단백질,탄수화물,칼륨등의 영양소와 유기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p 성분은 비타민 c의 작용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해줍니다.


3.기침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이 심할때는 씨를 뺀 대추 스무알정도를 미지근한 우유에 담갔다가 하나씩 씹어드시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노화방지 및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대추의 식이성 섬유가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몸밖으로 배출해 밀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 유해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불면증 치료에 좋습니다. 

대추씨앗에는 신경을 이완시켜 잠을 잘오게하는 천연수면유도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추씨를 빼지 않고 통재로 삶아 먹거나 씨만을 50개정도 모아서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6.냉증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를 말려서 달여 마시면 대추의 따뜻한 성질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이 되고 여성의 냉증을 치료해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냉이 심할 경우에는 대추 반홉과 구절초 반 단에 물을붓고 물이 반으로 줄을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세번씩 마시고 뒷물을 하면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7.이뇨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출산한 후의 방광의 기능이 좋지 않을때나, 소변이 시원하지 않을때 대추 다섯알에서 열 알을 넣어 물에 달여 하루 세번씩 드셔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기타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긴장과 흥분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어 수험생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이렇듯 우리가 흔히 보는 대추는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옛말에는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늙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하니 꾸준히 챙겨 먹으면 특히 여성분들에게 아주 좋은 과일이 될 것 입니다. 하지만 과해서 좋을건 없으니 적당히 드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