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궁금해 하는것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갱신 기간이 다가와 재가입을 하려다 보면 가입설계안에 '특별할증 ZZZ' 그룹이라는걸 보신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사진처럼 보험요율정보 란에 특별할증 ZZZ 그룹으로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특별할증 ZZZ 를 이해하시려면 먼저 자동차보험 요율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게 되면 요율등급이 11Z로 시작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고 이력이 발생하면 11Z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서, 최하 등급을 1Z까지 떨어지게 되는데 이러는 경우는 거의 없죠. 


그리고 사고이력 없이 매년 갱신을 하게 된다면 최고 등급인 29Z까지 올라가게 되며, 보혐료는 11Z보다 29Z가 저렴하게 산출 됩니다. 


이러한 요율 등급을 평가하는 기간은 가입 후 3년 이내의 사고 이력을 평가해 산출하며,최근 3년간 사고가 전혀 없거나, 무과실 사고 1건만 있을 경우에는 무사고 할인 N 그룹으로 분류 됩니다. 


그런데 만약 3년 내 자동차보혐에 가입한 이력이 없거나 , 차량 대체를 했을 경우에는 Z 그룹으로 분류가 되고, 특별할증 ZZZ 그룹은 할인 유예 3년차를 뜻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 갱신시에는 등급이 상향 조정되어 N그룹과 동일한 무사고 할인율을 적용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