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을 꾸준히 하는 사람도 있고, 아직 한번도 안한 사람들도 있을겁니다. 저는 웬만하면 국민 모두가 헌혈에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수혈이 필요한 경우는 내가 될 수도 있고, 나의 가족이 될 수도 있는데, 헌혈자들이 적다면 갑작스런 사고로 급히 수혈이 필요할때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누군가는 그럽니다. 적십자가 피장사 하는게 보기 싫어 안한다고요. 적십자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이런 이유로 모든 사람들이 헌혈을 기피하게 된다면 결국에는 내 소중한 사람들이 피해를 보게 되겠죠. 

나를 위해, 남을 위해 헌혈에 동참 하시기를 희망하며, 오늘은 헌혈 조건과 금지약물, 그리고 헌혈 후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헌혈 조건

 

헌혈 종류에 따라 헌혈 조건이 달라집니다. 

전혈 헌혈

전혈 헌혈은 10분정도 걸리는 기본적인 헌혈이라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헌혈을 하러가면 이 전혈을 하게 됩니다. 전혈 헌혈 조건은 320ml 시에는 나이 만 16세~69세까지 , 400ml 는 만 17세~69세까지 가능합니다. 

몸무게는 남자는 50kg 이상, 여자는 45kg 이상이어야 가능하며, 혈압 조건은 수축기 혈압 90 초과, 180 미만, 이완기 혈압 100 미만이 나와야 가능합니다. 

성분 헌혈

성분 헌혈에는 혈소판헌혈,혈장성분헌혈,혈소판혈장성분헌혈이 있습니다. 

혈소판과 혈소판혈장헌혈 조건은 나이가 만 17세~59세까지, 혈장 성분 헌혈 나이는 만 17세~69세까지 가능합니다.

몸무게는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이어야 하고요.

혈압은 수축기 혈압 90초과, 180 미만, 이완기 혈압 100 미만이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혈소판 헌혈은 혈소판 수치가 150,000 이상이 나와야 합니다. 이 검사는 문진시 별도의 피를 뽑아 검사하게 됩니다. 

헌혈 금지 약물과 주사제

헌혈을 하기전에 어떠한 약을 복용 했냐에 따라서 헌혈이 금지되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금지약물은 전자문진시 좀더 자세하게 확인하실수 있는데요, 아래에 금지 약물에 해당되는 약을 복용하신 분들은 기간을 참고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금지약물은 건선치료제,전립선비대증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사제나 예방접종을 맞은 경우에도 헌혈 시기가 미뤄질 수 있습니다. 

타인의 신체에 나의 피가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약물,주사를 맞은것이 있다면 사실대로 고지하시고 헌혈에 참여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헌혈 전 음주,식단

헌혈 전 날 음주를 했다면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소주 한잔이라도 마찬가지 입니다. 혈중 알콜이 퍼져있기 때문에 헌혈을 할 수 없으며, 헌혈 직전 식사를 기름진 식단으로 하셨다면 피 검사시 거절이 나올수 있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헌혈전 식사는 기름지지 않는 식단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헌혈 후 주의사항

헌혈을 하고 나면 피곤한 기분이 느껴지실텐데요, 아무래도 신체에 있던 피를 뽑아 냈기 때문에 헌혈 당일에는 몇가지를 지켜주는게 좋습니다. 

 

헌혈 직후에는 헌혈 장소에서 편한 자세로 15분 이상 휴식을 취하고, 헌혈 부위를 10분이상 눌러주세요. 문지르면 멍이 들수 있으니 눌러줘야 합니다. 

수분 보충을 위해 평소보다 3~4컵의 물을 섭취하시고, 당일에 음주나 흡연은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과격한 운동이 피하시고, 수분을 많이 뺏기는 사우나나 찜질방도 피해주세요.

 

 

헌혈 후 오심이나 구토,현기증 등 증상이 생기면 즉시 바닥에 주저 앉아 괜찮아질때까지 무릎 사이에 머리를 넣거나, 다리를 높이 들어 올려주셔야 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헌혈 조건과 금지약물,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헌혈자가 급격히 줄었다고 합니다. 혈액이 많이 부족한 시기이니 시간이 되시는분들은 헌혈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