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강도 높은 업무와 잦은 회식등으로 극심한 피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쌓인 피로는 풀어줘야 하지만, 주말에도 제대로 못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런데 주말 이틀동안 충분히 잠을자고 휴식을 했는데도 피로가 안풀린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 해보셔야 합니다. 

만성피로는 삶의 질이 저하되고, 무기력함을 느끼게돼 삭막한 나날을 보내실수도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만성피로 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아무리 충분한 휴식을 취했다 해도 일상생활에 무리를 줄 정도로 계속하여 피로감을 느낀다는 것 입니다. 

또한, 어지럼증이나 수족냉증,수면장애,운동후심한피로 집중력/기억력 저하등도 있습니다. 

이 만성피로의 진단은 1994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CDC)에서 정한 기준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진단을 어떻게 할까요?


1단계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이 되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나게되고, 현재의 힘든 일 때문에 생긴 피로가 아니어야 합니다.

또한, 잠도 충분히 자고, 휴식을 취했는데도 피로가 가시질 않는다면 의심을 하셔야 합니다. 


2단계는 위에서 느끼는 증상들 이외에 아래 증상들중 네가지 이상이 동시에 6개월 이상 지속되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1. 기억력이나 집중력에 장애를 느낀다.

  2. 인후통(침이나 음식을 삼킬때 느끼는 통증)이 생겼다.

  3. 경부나 액와부 림프선에 압통을 느낀다.

  4. 근육통이 생겼다.

  5. 다발성 관절통

  6. 새로운 두통이 생겼다.

  7. 잠을 푹 자도 상쾌하지가 않고 찌뿌둥하다.

  8. 운동이나 힘들여서 노력한 일을 끝낸후 심한 권태감을 느낀다.

위 사항에 해당된다면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해볼만 하며 치료,생활습관을 바꾸는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에 좋은 운동은 어떤게 있을까요?


만성피로에 좋은 운동은 걷기나 자전거 타기, 수영과 같은 운동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근력운동, 요가를 함께 하시는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어디에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운동을 할때에도 한번에 너무 욕심 부리지 말고, 본인의 몸상태에 맞는 운동 강도와 시간을 정해 놓고 꾸준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운동시간과 강도를 점진적으로 늘려가시는게 좋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먼저 좋은 음식을 소개하기 전에 본인이 소화를 시킬수 있는 음식인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본인에게 맞지 않는 음식이라면 오히려 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성피로 증후군 을 느끼는 분들은 자연 그대로의 영양소를 섭취하는것이 필요합니다. 


  •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피로 회복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속에 쌓이 피로 물질을 제거 해주고 이뇨작용을 높여 불필요한 암모니아를 몸밖으로 배출해 불안감,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쇠간

동물의 간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 식품입니다.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 간 재생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그중에서 쇠간은 만성피로와 술로 인한 간 기능 손상에 도움이 됩니다. 
쇠간은 날것으로 먹지 마시고, 굽거나 익혀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 고구마
비타민C가 풍부한 고구마는 매일 1개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 가 충족됩니다. 
따라서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며, 다른 채소와 달리 조리과정에서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익혀 먹어도 효과를 볼수 있는 음식입니다. 
  • 구기자
구기자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베타인은 피로로 인해 손상된 간 기능과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간에 지방이 끼는것을 억제하며, 혈관벽을 튼튼하게해 피로와 스트레스를 자주 느끼는 현대인에게 매우 좋은 피로회복제 입니다.